알고 있으면 나쁘지 않은 정보

왜 음력생일을 하는걸까? 음력양력변환기가 필요할 때

알고나 2023. 2. 15. 04:59
728x90
반응형

- 음력생일과 양력생일 -

 

양력생일 vs 음력생일 무엇이 맞는걸까? 정답은 바로 "둘다 맞다" 이다. 매년 생일마다 가족들은 물론이고 친한 친구들도 잊지 않고 축하 메시지를 보내준다. 알고나(글쓴이)는 양력생일을 보낸다.  아마 알고나의 세대들은 보통 양력생일을 보내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무슨세대인데? )

간편하게 본인의 음력,양력 생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력뿐만 아니라 음력도 중요하다. 설날 같은 명절 뿐만 아니라 제사나 생일 날짜 등등 달력 속 숫자들은 모두 음력 기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모든 일정도 그렇지만 특히 회사 업무 일정 관리 시에는 더욱더 정확한 계산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회계연도 마감 시점 및 각종 보고 기한 또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새해가 되면 늘 헷갈리는게 바로 생일이죠. 물론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포털사이트에서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요즘엔 스마트폰 달력 앱도 너무 잘 되어 있어서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다.

 

728x90



하지만 간혹 내 핸드폰 캘린더 어플에서는 양력생일만 표기되어 있고 정작 진짜 생일은 음력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어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그럴 땐 우리나라 전통 방식대로 음력날짜를 찾아서 그 날짜에 맞게 축하해야 한다.

이럴 때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하나 있다.

바로 "음력양력변환기" 라는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날짜를 변환해서 알아볼 수 있다.

 

 

 

모바일앱


먼저 검색창에 "음력양력변환기" 라고 검색한다. 그러면 여러개 웹사이트 목록이 뜨는데

이중에 아무거나 선택해서 들어간다. 알고나는 그냥 무조건 맨 위에 있는 사이트를 클릭.

참고로 모두 무료이다. 

그러면 음력양력변환기 화면이 나온다. 가운데 보이는 빈칸에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끝 . 별 거 아니다.

알고나는 캘린더에 음력생일자들을 미리 입력해놓고 보기도 한다. 

캘린더 어플이나 프로그램중에 음력을 입력해놓으면 해가 바뀔 때 마다 자동으로 언제가 생일인지 표시되기 때문.

알고나(글쓴이) 처럼 양가 어른들을 챙겨야 하는 며느리이자 자식이자 이것저것이라면 신경안쓸 수가 없다.

또다른 방법으로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음력달력' 또는 '음력변환'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한다. 그러면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목록이 나오는데 이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무방하다. 참고로 알고나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해당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 편리하게 쓸 수 있었다. 

 

반응형


아무튼 상단 탭 메뉴에서 변환하고자 하는 달을 선택 후 하단에 보이는 작은 달력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나서 태어난 연도를 입력하면 끝! 정말 간단하다. 이렇게 간단한 걸 몇년 전까지만해도 음력생일을 메모해놨다가 종이 달력을 보고 찾아서 표시해뒀었다. 

위와 같은 여러 방법으로 해보면 정말 간단하다. 의외로 음력생일 자체를 모르는 요즘세대들도 많은 것 같다. 

보통 이렇게들 많이 얘기하신다. 나보다 윗 세대분들이. 

"주민등록상은 몇년이고 원래 생일은 몇년 몇월이야."  이 말이 어렸을때는 잘 몰랐었는데. 

생일 뿐 만 아니라 기일에 제사를 지낼때에도 음력으로 하는 경우도 많다. 

언젠가는 한번 사용해볼법한 음력양력변환기. 간단하니 재미삼아 내생일이라도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